스펙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반도체 관련 전공 아닌 석졸 직무 지원 전략
안녕하세요, 인서울 중상위권 학사 화학과 졸 석사 나노소재 전공 졸입니다. 원래는 반도체 직무 생각이 없었는데 대규모 채용을 한다고 해서 지원을 해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학위 과정동안 진행했던 연구가 반도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나노입자-고분자) 반도체 직무 지원하는 데 전략이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반도체 경험은 전무합니다.. 1. 추천하시는 직무 2. 추가로 준비하면 좋은 경험 및 자격증 등 기본 정보: 학사 학점: 4.05/4.5 석사 학점: 4.42/4.5 오픽: AL 장비스킬: TEM/ SEM/ GPC/ DLS/ UV-vis/ NMR/ PL/ FT-IR/ Glove box 등 논문: 졸업논문
2026.03.10
답변 6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석사의 경우에는 어떤 연구를 했는지가 산업군과 직무를 정할시에 가장 크리티컬한 부분이 됩니다. 멘티분이 하신 연구활동의 결과물의 수준이 낮거나 희망하는 산업군, 직무와 핏하지 않다면 불가능은 아니겠지만 취업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반도체 경험 없으면 다른 지원자보다 강점이 있어야돼서 합격하기 힘들어요 그나마 분석기기 경험이 있으니 평분 지원 추천드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화학과는 주로 공정기술로 오십니다. 공정기술 엣치나 cvd 추천드립니다. 또한 여러 계측 하셨으니 공정기술 오셔서 mi팀 어필하시는것도 좋아보입니다.(계측팀입니다.) 2. 반도체 공정 경험이 없으니 공정실습이라도 간단히 경험해보면서 이론공부를 같이 해보시는게 면접때 여러모로 유리해보이십니다.. 취준 파이팅입니다. 채택해주세용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반도체 경험이 직접적으로 없더라도 석사 과정에서 수행한 나노입자-고분자 연구와 다양한 분석 장비 경험을 반도체 공정 및 소재 직무와 연결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나노소재 연구는 입자 분산, 계면 특성, 광학적 특성 분석 등 반도체 공정에서 발생하는 미세 결함이나 박막 특성을 이해하는 데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공정기술이나 공정개발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입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자격증은 굳이 도움이 안됩니다 ㅎ 그러나 장비를 tem sem ft ir 등 매우다양하게 사용해보셔서 이걸 집중적으로 어필 할 수 있는 곳이 평가및분석 직무인데 이번에 메모리는 열리지않아서 다른 사업부를 지원하시면됩니다. 반도체 경험이 없더라도 나노파티클 입자, 논문 투고한 경험, 등을 통해서 분석기기를 잘 활용하는 점을 어필해주시면 석사로써 메릿살리면서충분히 좋을 것 같아요f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나노입자/ 고분자 관련 연구진행하시며 관련 장비를 많이 다뤄보셧다고 생각되네요, 추천 직무로는 평가분석쪽이 직무와 가장 피하고 밀접하지 안한 생각되며 추가적으로 현상황에서 자격증을 따기보단 바로 석사과정 연구내용을 지원직무와 연관짓는 작업을 하여 지원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금속 재료 연구 경험을 칩메이커 회사 지원 시 어필할 방법
안녕하세요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한 취준생이며, 금속 재료 연구실에서 1년 간 학부연구생 활동을 했습니다. 연구 과제 중 반도체 공정용 강관의 부식 특성 평가를 주제로 한 게 있습니다. 산성 가스로 인해 강관이 부식되면 불순물이 강관 내에 형성되고, 그게 반도체 공정 시 파티클로 작용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관 재료를 개선하는 연구입니다. 근데 이 연구는 금속 재료 분야에 가깝지, 반도체 공정이나 소자 특성과는 큰 연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칩메이커 지원 시에 이 경험을 어떤 직무에 어떻게 엮어서 지원하면 좋을지 선배님들께 조언 부탁드립니다.
Q. 반도체공정 공부
안녕하세요 올해로 4학년 올라가고, 화학공학입니다. 학부에서는 산화공정과 포토공정만 간략히 배운게 전부라서 반도체공정에 대한 지식이 정말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전반적인 공정의 지식을 쌓고 싶은데, 추천하는 외부교육이나 공부법이 있으면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 IPP는 무조건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26년 2학기를 어떻게 보낼지에 대해 너무 고민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제가 궁금한건 "깊이가 깊지 않아도 직무관련 실무경험은 무조건 도움이 되는가"입니다! 학점은 4점 초반에 AI관련 프로젝트는 5개 있는데 저 스스로는 깊이가 매우 깊은 프로젝트나 엄청난 프로젝트는 아닌것같습니다. 그래서 IPP를 해보려고 했으나 여기에서 어떤 것을 하는지에 대한 운영계획서가 아직 안 나와서 무엇을 할 지 전혀 모르는 상황입니다. ipp를 하면 일정상 하반기 공채를 지원하지 못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